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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준대형 세단을 대표하는 수입차에 대해 정리했다면, 이번에는 국내의 준대형 세단을 대표하는 제네시스 G80 에 대해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G80 차량은 2020년 풀체인지 이후로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습니다. 물론 그 이전 버전의 G80 또한 국내에서 많은 인기가 있었으나, 수입차와 경쟁하기에는 조금 부족한 평이 많은 것이 사실이었습니다.

그러나, 2020년 이후 고급진 디자인과 풍부한 옵션으로 인해 국내 뿐만 아니라 국외에서도 인정을 받으며 현대차가 아닌 제네시스라는 고급 브랜드로 확실한 자리를 잡았습니다.

2024년 벤츠와 BMW 의 풀체인지 준대형 세단과 경쟁하기 위해서인지, G80 또한 페이스리프트 차량으로 출시되어 또 한 번 진정한 세단 전쟁이 발생할 것으로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기존의 모델이 충분한 인기를 얻고 있기 때문에, 풀체인지가 아닌, 실내외 디자인 및 휠 등 일부 개선사항을 적용하여 페이스리프트 모델로 출시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무엇보다 전면 그릴을 이중 메쉬 구조로 변경한 부분이 가장 눈에 띄는 변화로 보였으며, 저에게는 보다 더 고급스러운 차량으로 느껴졌습니다. 

이제부터 2024 제네시스 G80 에 대한 제원, 가격정보 및 옵션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원

제네시스 G80 은 2.5 가솔린 터보 / 2.5 가솔린 터보 AWD / 3.5 가솔린 터보 / 3.5 가솔린 터보 AWD 의 총 4개의 모델로 적용되어 있습니다. 지금부터 각 모델별 주요 제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2.5 가솔린 터보 모델입니다.  

전장 5,005mm / 전폭 1,925mm
전고 1,465mm /  축거 3,010mm
공차중량 1,830kg
엔진 I4 (직렬 4 기통)
싱글터보 과급방식
배기량 2,497cc / 가솔린
최고출력 304hp 
최대토크 43kg.m
연비 약 10.6km/l
후륜 구동방식 / 자동 8단 변속기
타이어 18inch

 

다음은 2.5 가솔린 터보 AWD 모델입니다. (대부분의 제원은 2.5 가솔린 터보와 동일함)

공차중량 1,900kg
연비 약 9.9km/l
풀타임 4륜 구동방식 / 자동 8단 변속기

 

다음은 3.5 가솔린 터보 모델입니다.  

전장 5,005mm / 전폭 1,925mm
전고 1,465mm /  축거 3,010mm
공차중량 1,930kg
엔진 V6 (V형 6 기통)
트윈터보 과급방식
배기량 3,470cc / 가솔린
최고출력 380hp 
최대토크 54kg.m
연비 약 9km/l
후륜 구동방식 / 자동 8단 변속기
타이어 19inch

 

마지막으로 3.5 가솔린 터보 AWD 모델입니다. (대부분의 제원은 3.5 가솔린 터보와 동일함)

공차중량 2,000kg
연비 약 8.3km/l
풀타임 4륜 구동방식 / 자동 8단 변속기

가격정보

각 모델별 가격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2.5 가솔린 터보 = 58,900,000 원

2.5 가솔린 터보 AWD = 61,700,000 원

3.5 가솔린 터보 = 65,500,000 원

3.5 가솔린 터보 AWD = 68,300,000 원

 

지금 보이는 가격만 보면, 경쟁상대인 수입차 준대형 세단보다 확실히 저렴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함정이 있습니다. 국내차는 옵션 선택으로 인한 비용이 상당하다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수입차는 별도로 선택하는 옵션이 거의 없이 기본 차량에 대부분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차는 기본 가격으로만 구매하면 "깡통차" 라는 표현을 사용할 만큼 옵션으로 인한 차이가 상당합니다. 또한, 수입차는 프로모션 할인 행사 등이 많지만, 제네시스는 그러한 할인 금액이 거의 없습니다. (재고차량 처리할 때는 있으나, 크지는 않습니다.)

결국 가격은 원하는 옵션을 전부 선택한 이후, 최종 금액을 고려하셔야 되며, 기본 가격은 단순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기본 가격 외, 옵션별 가격 정보와 각 옵션에 대한 상세 정보는 아래 첨부된 자료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024 G80_Price_Option List.pdf
3.22MB

 

기본 포함 옵션과 추가 선택 옵션으로 인한 차이가 많아서, 주요 옵션에 대해 별도로 정리하기가 어렵습니다. 

구매를 고려하시는 분은 꼭 첨부된 카탈로그 정보를 참고하여 비교 검토해주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2024년 패이스리프트로 변경된 사항에 대해 간략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전면부 이중 메쉬 라디에이터 그릴 적용
  • Micro Lens Array 기술이 탑재된 헤드램프 적용
  • 측면부 파라볼릭 라인 프로파일 및 20인치 신규 휠 적용
  • 후면부 히든타입의 머플러 적용
  • 실내 27인치 와이드 디스플레이 적용 

총평

시승을 해보신분은 국내에서도 이렇게 뛰어난 차량을 만들 수가 있다는 것에 놀라움을 느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차를 처음 보면 디자인에 놀라고, 탑승하게 되면 내부의 넓은 공간에 놀라며, 운전할 때 그 정숙함과 편안함에 또 한 번 놀라게 됩니다. (물론 옵션 선택에 따라 달라집니다.)

개인적으로 파퓰러 패키지는 필수로 넣어야 된다고 생각하며, 운전의 퍼포먼스를 중요시 한다면 스포츠 패키지 또는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과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 I 정도는 추가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옵션을 하나 둘씩 추가하게 되면 깜짝 놀랄 금액을 볼 수도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결론적으로, 40대 일반 회사원인 제가 구매를 한다고 생각하고 최종 선택을 한다면 아래와 같이 적용할 것 같습니다.

2.5 가솔린 터보 + 파퓰러 패키지 + 19인치 휠 + 시그니쳐 디자인 셀렉션 I +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 = 6,530만원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까지 하고 싶었으나, 가격까지 고려한다면 딱 저 정도가 좋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파노라마 선루프를 선호하지 않기 때문에, 포함하지는 않았습니다만, 개인의 선호도에 맞게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제네시스는 차량 할인이 거의 없기 때문에 딜러분들이 제안하는 다른 옵션사양(선팅 등) 을 비교하셔서 좋은 조건으로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저의 짧은 소견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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