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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번에 소개하는 자동차는 BMW 에서 가장 인기 있는 5시리즈의 전기차 버전으로, BMW The New i5 eDrive40 입니다. BMW 에서 전기차 시장의 활성화에 발맞춰 출시한 준대형 세단형 전기차입니다. 자동차를 너무 좋아하거나, 자동차 업계에서 일하시는 분이 아니라면 솔직히, 외형만 보고서는 5시리즈와 구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저 또한, 자동차를 보고 한번 씩 매장에 구경하는 것을 취미로 즐기는 일반인이다 보니 지난 12월에 처음 i5 를 딱 봤을 때는 그냥 5시리즈 중에 하나의 모델로 생각했습니다. 딜러분의 설명과 운전석에 앉아서 자세히 보고 나서야 조금 다르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무지해서 죄송합니다)
5시리즈와 외형 디자인이 비슷하다고 해서 이상하다는 말은 절대 아니며, 그만큼 익숙한 디자인에 역시나 나이스한 외형이 너무 마음에 들었습니다. 평소 530i 를 선호하는 저로서는 전기차라는 장점으로 다가온 i5 에 더 마음이 끌린 것도 사실입니다. 그러나, 가격을 보고서는 저와는 인연이 없겠구나 하고 생각했습니다. (가격정보는 아래에서 언급하겠습니다)
작년 10월경 국내에 처음으로 출시되었으며, 그 전부터 수많은 관심을 받아온 모델로, 2023년 10월부터 12월까지 약 3개월만 700 대 이상 판매가 되었습니다. 판매량만 보면 조금 아쉽다고 생각될 수도 있으나, 저는 솔직히 가격대비 많이 판매되었다고 생각합니다. (12월 할인 행사로 한 달간 약 500대 이상 판매됨)
2024년 1월 현재 할인율이 다시 떨어져서 판매량을 올리기 어려울 것으로 생각되지만, 추후 변화되는 할인 행사에 따라 달라질 것으로 판단되며, 2024년 한 해 동안 얼마나 많은 판매량을 보여줄지 궁금하기도 합니다.
제원
2024 BMW i5 eDrive40 은 단독 모델이며, 제원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장 5,060mm / 전폭 1,900mm
전고 1,515mm / 축거 2,995mm
공차중량 2,250kg
전기 추진
최고출력 250kW (약 335hp 환산)
최대토크 400Nm (약 40.8kg.m 환산)
가속성능 6초 (제로백 도달시간)
주행거리 384km
배터리 용량 81.2kWh (리튬 이온)
후륜 구동방식 / 자동 1단 변속기
타이어 19~20inch
가격정보
2024 BMW i5 eDrive40 의 가격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BMW i5 eDrive40 : 93,900,000 원
BMW i5 eDrive40 M sport : 96,900,000 원
BMW i5 eDrive40 M sport Pro : 101,700,000 원
아쉽게도 BMW i5 eDrive40 에 대한 공식적인 카탈로그는 찾지 못했습니다. 옵션 관련해서 확인된 사항만 간략 정리하도록 하겠으니, 보다 상세한 정보가 필요하다면 BMW 공식 홈페이지 또는 가까운 대리점을 방문해서 확인 바랍니다.
-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프로페셔널 - 최대 210km/h 의 속도에서 차선 및 차간 거리를 안전하게 유지하도록 지원. 긴급상황에서는 자동으로 제동이 걸려 멈춘 후 긴급 상황 해제시 자동으로 다시 출발함.
- 파킹 어시스턴트 프로페셔널 - 차량에 탑승하지 않고도 주차 가능. 자동으로 주차하고 주차 공간에서 나올수 있음.
- 충전 최적화 경로 - 충전 필요시 경로상 최적화된 충전소 관련 정보 및 옵션을 제안함.
- BMW 라이브 콕핏 프로페셔널 - 주행관련 중요 정보를 운전자의 시야로 제공. 증강 현실 네비게이션을 통한 방향 지시 및 차선 제안 등 안내.
- 디지털 키 플러스 - 스마트폰을 자동차 키로 활용.
- 충전 관련 정보 - DC 급속 충전 (10~80%까지 약 30분 소요) / AC 완속 충전 (0~100% 까지 약 8시간 소요)
- 외부 디자인 관련 - 키드니 아이코닉 글로우 / 럭셔리 웰컴 라이트 / 파노라마 글래스 선루프
- 하만 카돈 라우드 스피커
- 바워스 & 월킨스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 (BMW i5 eDrive40 M sport Pro 모델만 적용)
- 비디오 스트리밍 / 에어콘솔 게임
총평
BMW 5 시리즈를 베이스로 제작된 전기차 모델이다 보니, 역시 디자인에서는 단점을 발견하기가 어렵습니다.
운전석에 앉아 보시면, 5시리즈와는 또 다른, 보다 스마트하며 미래 지향적인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본 옵션 또한 상당히 고사양의 옵션이 적용되어 있어, 운전자의 안전성과 편의성을 많이 고려한 것 같으며, BMW 특유의 운전의 재미 또한 놓치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개인의 차이는 있겠지만, 제가 생각하는 단점은 아무래도 가격입니다. 5시리즈를 기반으로 적용된 준대형 전기차이다 보니 어느 정도의 가격 상승은 고려해야 하겠지만, 1억에 가까운 금액은 아무래도 구매자 입장에서는 "굳이 이 가격에 이 차를 사야 될까" 하는 의문이 생길 것 같습니다. 또한, 최근에 출시되는 전기차의 경우 대부분 1회 충전에 최소 400km 이상 주행이 가능합니다. (테슬라의 경우 1,000km 가 넘는 것으로 유명함)
1회 충전에 384km 의 주행거리는 그만큼 아쉬울 수밖에 없습니다. 잦은 충전이 필요하나, 충전시간이 내연기관과 비교하여 오래 걸리는 만큼, 불편할 수밖에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결론적으로, 저라면 지금은 이 모델을 선택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 얼마나 많은 할인이 적용될 것인지 지켜볼 필요가 있으며, 배터리 개선 적용으로 주행거리가 보다 더 개선이 된다면, 충분히 국내 전기차 시장에서도 더 많은 판매량을 올리지 않을까 생각합니다만, 아직은 구매를 권장하기에는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이상 저의 짧은 소견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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