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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소개해드릴 자동차는 2024년 페이스리프트되어 보다 강력한 디자인과 스마트한 성능을 갖추어 출시된 아우디 Q7 입니다. 준대형 SUV 차량으로 벤츠 GLE, BMW X5 모델과 경쟁을 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제네시스 GV80 과 경쟁을 하고 있는 모델입니다. 고가의 차량이며 경쟁 모델이 워낙 뛰어나다 보니, 2023년 기준 Q7 의 판매량은 저조했으며, 수입차 판매 순위 50위 안에 들지 못했습니다. (참고로 GLE - 6위, X5 - 11위 입니다.) 그렇지만, 이는 결국 개인의 취향과 브랜드의 선호도로 인한 차이일 뿐 자동차 자체만 놓고 보면 결코 뒤떨어지지 않는 모델이라고 생각합니다.
2015년에 2세대 모델로 풀체인지하여 출시되었으며, 2019년에 1차 페이스리프트 후 2024년 부터 2차 페이스리프트된 모델로 출시하였습니다. 간혹 이번 모델을 풀체인지 모델로 착각하시는 분도 있는데, 풀체인지가 아닌 페이스리프트 모델입니다. 3세대 풀체인지 모델은 내년 이후로 예상되고 있으며, 현재 스파이샷이 온라인상에 조금씩 알려지고 있습니다. 풀체인지 모델이 예정되어 있지만, 2차 페이스리프트 모델만으로도 충분히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관련 정보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원
아우디 Q7 은 45 TDI Quattro / 50 TDI Quattro / 55 TFSI Quattro 의 총 3개의 모델로 적용되어 있습니다. 지금부터 각 모델별 주요 제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45 TDI Quattro 모델입니다.
전장 5,065mm / 전폭 1,970mm
전고 1,740~1,745mm / 축거 2,996mm
공차중량 2,245~2,320kg
엔진 V6 (V형 6 기통)
싱글터보 과급방식
배기량 2,967cc / 디젤
최고출력 231hp
최대토크 50.9kg.m
가속성능 7.1초 (제로백 도달시간)
연비 약 10.6km/l
풀타임 4륜 구동방식 / 자동 8단 변속기
타이어 20~21inch
다음은 50 TDI Quattro 모델입니다.
전장 5,065mm / 전폭 1,970mm
전고 1,780mm / 축거 2,999mm
공차중량 2,415kg
엔진 V6 (V형 6 기통)
싱글터보 과급방식
배기량 2,967cc / 디젤
최고출력 286hp
최대토크 61.1kg.m
가속성능 6.1초 (제로백 도달시간)
연비 약 11km/l
풀타임 4륜 구동방식 / 자동 8단 변속기
타이어 21inch
다음은 55 TFSI Quattro 모델입니다.
전장 5,065mm / 전폭 1,970mm
전고 1,780mm / 축거 2,999mm
공차중량 2,310kg
엔진 V6 (V형 6 기통)
싱글터보 과급방식
배기량 2,995cc / 가솔린
최고출력 340hp
최대토크 51kg.m
가속성능 5.9초 (제로백 도달시간)
연비 약 8.1km/l
풀타임 4륜 구동방식 / 자동 8단 변속기
타이어 21inch
가격정보
각 모델별 가격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45 TDI Quattro = 102,400,000 원
45 TDI Quattro Premium = 108,200,000 원
50 TDI Quattro Premium = 119,500,000 원
55 TFSI Quattro Premium = 121,500,000 원
각 모델별 옵션 정보는 첨부된 자료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주요 옵션 내용 몇 가지에 대해서만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HD Matrix LED headlight - 레지어 라이트를 탑재하여 일반 LED 보다 넓은 가시범위 및 밝기 확보. 전면 카메라로 상대 차량 및 빛 감지 후 각도와 속도 등을 측정하여 최적의 하이빔 어시스트를 제공.
- 4존 자동 에어컨 - 완전 자동 4존 실내 온도 조절 시스템으로, 좌/우측 공기 온도 및 송풍량 및 방향을 개별 조절 가능하여 운전석과 조수석 및 뒷 좌석 승객 개별 온도 설정 가능
- 전동식 트렁크 - 클로징 및 킥 모션 포함
- 버추얼 콕핏 플러스 - 12.3인치 풀 디지털 디스플레이로 다양한 차량 기능, 내비게이션 경로 및 엔터테인먼트 정보를 고해상도로 선명하게 표시. Classic-Sport-Dynamic의 3개 모드로 디스플레이 레이아웃 변경 가능.
- MMI 내비게이션 플러스(MMI 터치 리스폰스) - 2대의 대형 디스플레이 적용하여 각종 미디어 및 편의 기능 사용.
- 아우디 사운드 시스템 - 중앙 스피커와 서브 우퍼를 포함한 10 개의 라우드 스피커와 총 출력 180W의 6 채널 앰프로 웅장한 사운드를 제공함
- 프리 센스 360° - 프리 센스 프론트, 리어, 베이직, 사이드가 결합된 시스템으로 차량 주변에서 충돌의 위험이 감지되면 운전자에게 일련의 경고를 보내며, 필요한 경우 운전자와 조수석 탑승자의 벨트를 더욱 고정시켜 충돌에 대비. 또한 앞 차와의 충돌 감지 시, 필요한 경우 시스템의 작동이 가능한 범위 및 환경 내에서 차량을 비상 제동 조치.
- 360도 카메라 - 내장된 카메라 4대를 통해 차량 주변에 대한 360도 서라운드 뷰 제공
- 다양한 주행 보조 시스템 - 주차보조 시스템, 헤드 업 디스플레이, 어댑티브 크루즈 어시스트, 사이드 어시스트, 교차로 보조 시스템 등
등급별로 적용되는 옵션에 일부 차이는 있으나, 아우디 A6 차량은 기본 차량만으로도 대부분의 옵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관련 상세 사항은 첨부된 Option List 참고하여 비교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중요한 점은 45 TDI Quattro 모델은 5인승 차량이지만, 그 외 2개의 모델은 7인승 차량이라는 점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총평
아우디에서 Q7 의 경쟁력을 올리기 위해 출시된 페이스리프트 모델인 만큼 디자인에서 강함 힘을 주었다고 느껴집니다. 최근에 출시되는 아우디 차량의 전면 후면 헤드라이트가 너무 잘 나오는 것 같습니다. 특히 주행 중인 Q7 을 보게 되면 후면의 LED 테일램프가 눈을 끌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경쟁 모델인 GLE 와 X5 와 비교시 가장 우위에 있는 것이 공간입니다. 경쟁 모델 중 유일하게 전장길이가 5M 를 넘는 만큼 차박용으로도 편하게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뒷좌석과 트렁크 공간이 크게 잘 나왔습니다.
국내에서는 아직 크게 인기를 끌고 있지 못하지만, 유럽에서는 상당히 인기있는 모델로 알고 있습니다.
솔직히 차의 디자인과 성능, 그리고 공간 활용도 등 별다른 단점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단순히 제 주관적인 판단으로 느끼는 단점은 역시 가격과 엔진입니다. 다른 글에서도 여러 번 언급되었지만 저는 디젤엔진 모델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가솔린 차량을 선호하는데, 유일한 가솔린 모델인 55TFSI 는 너무 비싸게 느껴집니다. 45 TFSI 모델로 가격을 좀 더 다운해서 출시가 되었다면 좋았을 것 같습니다.
또한, 현재 아우디의 브랜드의 약세를 고려 경쟁사보다 우위에 서기 위해서는 좀 더 가격 경쟁력을 확보해야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할인을 한다고 해도 저 정도 가격이면 심각하게 구매를 고려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왕 이면 더 나은 가격에 더 나은 성능의 차를 타고 싶은게 구매자의 마음이니까요.
그래도 굳이 구매를 고려한다면, 45 TDI Quattro 모델입니다. 굳이 7인승을 이용할 필요도 없기 때문에, 5인승 차량에 기본 모델만으로도 충분히 고사양 옵션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할인율이 가장 좋을 때 구매를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풀체인지 출시 전)
이상 저의 짧은 소견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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