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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번에 소개할 자동차는 토요타사의 준중현 SUV 차량인 RAV4 (라브4) 입니다. 토요타사는 혼다사와 경쟁을 하고 있는 일본의 대중 브랜드로 (프리미엄 브랜드는 렉서스) 국내에서도 캠리나 프리우스 등 하이브리드 차량에서 생각보다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2023년 총 판매량 약 8,400대 이상이며, 수입차 판매순위 9위를 기록하였습니다. 그중에서도 RAV4 모델이 약 3,000 대 가까이 판매가 되면서 모델별 판대순위 23위를 기록하였습니다.
1994년 처음 1세대 차량이 출시되었으며, 이후 풀체인지를 거듭하여 2019년부터 현재까지 5세대 모델로 국내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현재 6세대 풀체인지 모델이 계획되어 있으며, 해외에서는 2024년 말 또는 2025년 상반기에 출시 예정으로 해외 기사에 언급되고 있으므로, 국내에는 2025년에 하반기에 출시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참고로 RAV4 의 주요 타깃은 국내시장이 아닌 미국 시장이며, 현재 미국 SUV 부문에서 판매량 1위이며, 세계 SUV 판매량으로도 상위권에 있는 만큼 인기가 많은 모델입니다.
제원
토요타 라브4 하이브리드는 2.5 HEV / 2.5 HEV AWD 의 2개의 모델로 적용되어 있습니다.
먼저 라브4 하이브리드는 2.5 HEV 모델입니다.
전장 4,600mm / 전폭 1,855mm
전고 1,685mm / 축거 2,690mm
공차중량 1,650kg
엔진 I4 (직렬 4 기통)
자연흡기 과급방식
배기량 2,487cc / 가솔린, 하이브리드
최고출력 218hp, 178hp
최대토크 22.5kg.m
연비 약 16.1km/l
전륜 구동방식 / CVT 변속기
타이어 18inch
CVT 변속기의 특징에 대해서는 렉서스 ES 300h 의 포스팅에 간략 설명하였으나, 상세 내용이 궁금하시면 별도로 검색해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라브4 하이브리드는 2.5 HEV AWD 모델입니다.
전장 4,600mm / 전폭 1,855mm
전고 1,685mm / 축거 2,690mm
공차중량 1,730kg
엔진 I4 (직렬 4 기통)
자연흡기 과급방식
배기량 2,487cc / 가솔린, 하이브리드
최고출력 222hp, 178hp
최대토크 22.5kg.m
연비 약 15.1km/l
풀타임 4륜 구동방식 / CVT 변속기
타이어 18inch
가격정보
각 모델별 가격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2.5 HEV XLE = 44,300,000 원
2.5 HEV AWD LTD = 50,200,000 원
관련 제원 및 옵션 목록 정보는 첨부 카탈로그 참조 바랍니다.
주요 옵션 내용 몇 가지에 대해서만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8인치 센터 디스플레이 - 토요타 커넥트 기능과 연동, 다양한 인포테인먼트 기능 활용. 통신형 내비게이션, AI 음성인식, 토요타 커넥트 앱, 차량 관리 및 긴급 출동 서비스 포함
- 긴급 제동 보조시스템 - 전방 물체를 감지하여 충돌 가능성이 크거나 사고 발생 위험시 운전자에게 경고하고 필요시 제동력을 개입해 브레이크 작동 보조. 차량뿐만 아니라 주, 야간 보행자와 주간 자전거까지 감지 가능.
- 주차 보조 브레이크 - 주차 시 차량의 전/후 및 후측방 주변의 장애물 및 접근 차량 감지 후 위험 판단 시, 구동력과 브레이크를 제어하여 안전한 주차 지원.
- 오토매틱 하이빔 - 전면 상단에 부착된 카메라를 통해 전방의 불빛 감지 후 주행 상황에 맞게 전조등 자동 조절 기능
- 교차로 긴급 제동 보조 / 긴급 조향 어시스트 / 다이나믹 레이더 크루즈 컨트롤 / 차선 추적 어시스트 / 파노라마 선루프
등급별로 적용되는 옵션에 일부 차이는 있으므로, 관련 사항은 첨부된 카탈로그 참고 바랍니다.
총평
토요타 운전자들이 공통으로 말하는 장점으로는 차량 자체의 잔고장이 거의 없다는 점입니다. (일본차 특유의 내구성)
또한, 하이브리드 차량 특유의 높은 연비 또한 장점이며, 세계에서 판매량이 높은 만큼 충분히 검증된 차량이며, 내부 공간 또한 준중현 SUV 기준으로 상당히 넓게 잘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격적인 부분도 현재 국내 준중현 차량의 가격 상승을 생각하면, 하이브리드 차량으로는 적당한 가격으로 판단됩니다.
제가 생각하는 단점은 실내 디자인이 뭔가 세련되어 보이지는 않습니다. 운전석에 앉았을 때, 디자인에 제일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 디스플레이 화면입니다. 현재 차량의 추세는 대형 디스플레이 또는 일자형 디스플레이와 터치 조작 등입니다만, 8인치의 센터 디스플레이와 버튼 조작은 경쟁 차량 대비 올드해 보이며, 좌석 또한 조금 밋밋해 보입니다. 시승자들의 공통되는 의견으로는 차량 방음이 조금 약한 것으로, 주행 중 도로 소음이 조금 크게 들린다고 합니다. 구매하시면 추가로 하부 방음 처리를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 하나의 단점은 오디오 성능이 상당히 떨어집니다. 현재 출시되는 차량의 경우 오디오의 중요성으로 상당히 고급 사양의 오디오를 탑재하고 있으나, 라브4는 가성비를 고려한 것인지 일반 오디오 사양의 적용으로 음질에 민감한 분은 라브4 차량에서 음악 감상을 하기가 힘들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이외에도 개인적으로 느끼는 장, 단점이 있습니다만 구매 전 시승을 통해서 판단하시기 바라며, 제가 추천드리는 모델은 RAV4 2.5 HEV 입니다. 2.5 HEV AWD 와는 4륜 구동 외에 실내 통풍시트 등의 옵션 차이만 있을 뿐, 주요 기능은 모두 동일합니다. RAV4 의 장점은 가성비이므로, 굳이 추가비용을 들여서 상위트림으로 갈 이유가 없습니다. 5천만원 넘게 비용을 부담할 생각이라면, 다른 모델로 알아보시는 것이 나을 것 같습니다.
이상 저의 짧은 소견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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